본문 바로가기
money

주린이의 주식투자 과정 알아보기

by 나의날개 2023. 4. 20.
반응형

꽃봉우리
천년초 꽃 봉우리

 

주린이의 주식투자 과정을 알아보자.

투자를 하기 위해선

재무제표, 사업보고서, 전자공시 공부를 꼭 해야 한다고?


주식투자 과정을 알아보자

1. 주식의 기본기를 익히자 : 재무제표, 사업보고서, 전자공시, 가치평가, 경제지표 등등 기본기를 탄탄하게 공부한다.

2. 투자할 기업을 선정한다: 리포트, 전자공시, 신문이나 뉴스 등 정보를 수집하여 투자할 기업을 선정하자.

3. 투자할 기업을 분석하자 : 투자기업을 선정했으면 기업의 사업구조와 산업, 매출과 비용, 경쟁강도, 자산 부채 자본 등등으로 기업분석을 하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해 보자.

4. 투자계획을 세우자 : 기업 분석을 마쳤으면 투자계획을 세우고 투자비중, 매수가, 기간등의 계획을 세워서 투자를 결정하자.

5. 피드백이 중요하다 : 투자를 했다면 실적 점검, 변수점검, 주가점검, 추가매수, 매도, 보유등의 피드백이 중요하다


 

주식투자의 정보는 어디서 수집해야 할까?

증권사 보고서(네이버와 한경컨센서스, 와이즈리포트)와 전자공시(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한국 IR협의회, 버틀러(Butler.works), 38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다.

증권사마다 계좌가 있다면 모든 보고서를 볼 수 있지만 불가능하니

무료와 유료 증권보고서를 볼 수 있는 곳을 알아보자.

 

와이즈리포트 : 모든 증권사의 보고서를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지만 구독료가  월 11만 원 정도.

네이버 : 교보증권, 하나금융투자, 이베스트증권, DS투자증권의 보고서를 무료로 볼 수 있다. 

하나금융투자에 보고서가 많이 있다.

 

한경컨센서스 : 유진투자증권, 유안타증권, 한국 IR 협의회, 메리츠증권,

대신증권, 하이투자증권, SK증권 등의 보고서가 있고 메리츠에 보고서 좋은 것이 많이 있고 무료다.

네이버와 한경컨센서스의 보고서가 겹치지 않아 어느 정도의 보고서는 볼 수 있다.

 

전자공시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으로 들어가 원하는 기업을 검색하여 최근 보고서인 반기보고서를 보면 된다.

주요 제품, 매출, 미상환사채, 원재료, 재무제표, 배당 등.

 

한국 IR협회 : IR정보센터의 기술분석 보고서, 기업설명회 등을 볼 수 있고

 기업리서치센터에 들어가면 평소 잘 안 보는 보고서가 많다.

 

버틀러 : 기업분석하려는 기업을 검색창에 입력한다.

기업탐색에 들어가면 실적이 뜬다. 사업보고서, 내부자거래, 공급계약, 자사주, IR일정 등등

 

38 커뮤니케이션 : 공모주를 하는 사람은 필히 봐야 한다. 

IPO/공모에 들어가면 공모주 청약 일정, 분석 그리고 증시 캘린더도 있다.

 


텔레그램에서 전자공시 보기

텔레그램 메신저를 설치하여 검색창에

1. AWAKE 채널의 주소를 입력한다

주소: t.me/darthacking : 이 채널이 전자공시 보기에 가장 좋다.

 

2.선진짱 주식 공부방 : 주소 : t.me/sunstudy

 

 

 

https://youtu.be/YKbbXvuS_mg

 

 

 

 

반응형

댓글